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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로 우리 사이트 웹로그 데이터 확인하기 <기본편> 2

by HSCHOI 2021. 6. 22.

"Google Analytics를 어느 정도까지 세팅하면 데이터 수집 준비가 완료된 걸까요?"

 

GA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많이 받곤 합니다.

위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먼저 GA에서는 기본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제공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1편에서 설명한 GA 추적 코드를 사이트에 넣은 후에 GA 보고서 상에서 데이터 수집만 확인되면,

G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웹로그 데이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Universal Analytics 

Universal Analytics 보고서에서는 기본 추적코드만 사이트 내에 삽입하면 위의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versal Analytics(GA 3)는 웹의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웹의 경우에 우리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들이 검색한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GA 보고서 설정에서 일부 작업이 필요합니다. 개발 상 변경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사이트 내 검색어 확인 방법은 다른 글에서 추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사이트에 머문 시간, 사이트 이탈률, 종료율 등등의 지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2. GA 4

GA4는 UA와 다른 지표들을 제공합니다.

GA4는 기존 GA3(Universal Analytics)와 다르게 세션이라는 단위가 없고, 사용자의 모든 행동을 이벤트 Event로 제공합니다. 

UA가 "웹" 기준으로 사용자를 제공한다면, GA4는 "앱"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보고서의 형태와 제공하는 지표가 다릅니다. 개발의 방식도 일부 다릅니다.

UA는 웹 기준으로 "페이지"라는 지표를 주로 제공한다면, GA4는 화면(Screen) 이라는 지표가 주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UA와 GA4의 공통점

 Google Analytics는 우리 서비스(웹, 앱 모두 포함)에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활동을 했는지를 보여주는 분석 툴입니다.

때문에 UA와 GA4는 공통적으로, 우리 서비스에 방문한 사용자가 몇명인지, 들어와서는 어떤 페이지(또는 화면)를 조회했는지 몇 분이나 있었고, 어떤 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종료했는지 등의 데이터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 서비스에 들어오기 전에 어떤 사이트나 어떤 방식을 거쳐서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서 바로 방문한 것인지, 마케터가 작업한 구글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것인지의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수준의 정보 이상으로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 우리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클릭된 버튼은 무엇인가? (이벤트)

- 우리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무엇이고, 얼마나 팔렸는가? (전자상거래)

- 검색 광고와 구글 애즈 광고 이외의 마케팅 성과는 어떠한가? (획득&UTM 태깅)

- 앱에서 검색된 검색어는 어떠한가? (이벤트 & 맞춤측정기준)

- 고객의 일부 정보를 GA 데이터와 매칭 하여 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맞춤 측정기준&항목)

 

이러한 추가 데이터들을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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